사람들은 나무가 뿌리를 내리기도 전에 가지가 쭉쭉 뻗어 탐스러운 열매가 열리기를 바라곤 해.
출처 : <나의 돈 많은 고등학교 친구> 135 페이지
저도 나무가 뿌리를 내리기도 전에 탐스러운 열매를 맛보려고 하지 않았나 반성해 봅니다.
처음의 습관은 내가 만들지만 시간이 지나면 결국 습관이 나를 만들고, 처음의 돈은 내가 따라가지만 시간이 지나면 결국 돈이 나를 따라오지.
출처 : <나의 돈 많은 고등학교 친구> 138 페이지
좋은 습관을 만들어나가는 것이 결국 내 인생을 바꾸는 것이네요. 꼭 명심해야겠어요. 좋은 습관이란 어떤 것인지는 다른 책에서도 나오니까 참고해 보세요.
충분하지 않은 종잣돈은 선택의 폭을 줄이고 리스크를 높여. 마찬가지로 어설픈 지식과 지혜 역시 최적의 선택을 하는 데 빌런의 역할을 하지. 탄탄하게 모아둔 종잣돈, 오랫동안 쌓은 지식과 지혜가 동시에 모이는 시점에 비로소 현명한 선택을, 최선의 선택을 할 수 있어. 그때가 되기를 기다려야 해. 결국에는 자연의 움직임과 같아. 눈에 보이지 않을 정도로 느려. 서두르지 않는다는 뜻이지.
출처 : <나의 돈 많은 고등학교 친구> 139 페이지
"탄탄하게 모아둔 종잣돈, 오랫동안 쌓은 지식과 지혜가 동시에 모이는 시점에 비로소 현명한 선택을, 최선의 선택을 할 수 있어."
제일 핵심적인 내용인 것 같아요. 결국 탄탄한 기본기가 있어야 된다는 거잖아요.
기본기를 오늘도 갈고닦아 현명한 선택을 할 수 있기를 바라봅니다.
할 수 있어. 성공하겠다는 자신감, 부자가 되겠다는 자신감, 원하는 삶을 살 수 있다는 자신감을 가져. 하다가 잘 안되면 자기 비하를 하거나 남 탓을 하기보다는 '이건 액땜이다', '과정의 일부다'라는 긍정적 해석을 만들어내면서 계속 전진하는 거야.
출처 : <나의 돈 많은 고등학교 친구> 145 페이지
돈 많은 고등학교 친구를 우연히 만났다가 좋은 이야기를 듣는 내용인데요. 실제로 이렇게 좋은 친구가 있으면 든든하겠어요. 꼭 돈이 많아서가 아니라 나에게 힘이 되는 말을 해주는 친구니까요.
넘어지지 않으면 일어서는 것이 뭔지 몰라.
출처 : <나의 돈 많은 고등학교 친구> 160 페이지
실패했다고 좌절하지 마세요. 넘어지지 않으면 일어서는 것이 뭔지도 모르고 일어서는 법도 모른다니까요. 한 살이라도 젊을 때 이것저것 경험해 보라고 합니다.
오늘 핀 꽃은 어제 뿌린 씨앗에서 나오고, 내일 필 꽃은 오늘 뿌린 씨앗에서 나와.
출처 : <나의 돈 많은 고등학교 친구> 167 페이지
너무 멋진 말이지 않나요?
오늘 핀 꽃은 어제 뿌린 씨앗에서 나온다니 내일 꽃이 피길 바란다면 오늘 씨앗을 뿌려야겠네요. 부지런히.
현금이 없으면 약간의 위기에도 흔들릴 수 있거든. 미래 가치가 뛰어나더라도 언제든 흔들릴 수 있는 게 투자고 사업이야.
출처 : <나의 돈 많은 고등학교 친구> 234 페이지
내가 가진 자산의 10%는 현금을 가지고 있어야 한다고 합니다. 언제든지 내가 필요할 때 꺼내 쓸 수 있도록 말이죠.
사고 싶은 더 좋은 자산이 있을 때! 자산이 한쪽으로 치우쳐져 있어서 포트폴리오 재조정이 필요할 때! 현금이 급하게 필요할 때! 세금 문제가 복잡하게 얽혀 있을 때!
출처 : <나의 돈 많은 고등학교 친구> 257 페이지
투자했던 것을 언제 팔아야 하는지 알려주네요. 참고해 보세요.
저축을 해서 모은 종잣돈으로 자산을 하나하나씩 축적해가는 거야. 경제적인 여유를 찾는 게 첫 번째 단계이지. 경제적으로 여유가 생기면 자유를 찾는 길이 훨씬 수월해질 거다.
출처 : <나의 돈 많은 고등학교 친구> 303 페이지
일단 저축을 해서 종잣돈을 모으는 것이 투자의 첫 번째네요. 자산을 축적해 나가는 것. 서두르지 않고 조금씩 자산을 모아보고자 한다